12사단 89포병대대 이병현 상병

작성자

이병현

도서명

왜 우리는 집단에서 바보가 되었는가

저 자

군터 뒤크

출판사

비즈페이퍼

Why.작가가 왜 이 책을 쓰게 되었는가? (이 책의 작가는 ~이 책을 저술했다)

이 책의 작가는 우리 개인은 충분히 똑똑하지만 집단은 너무나도 어리석은 이 모순된 현상에 대한 원인과 해결책을 제시하여주어 집단지성을 막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였으면 하는 생각에 이 책을 저술하였다.

W.핵심적인 내용

이 책의 전반부에서는

개인은 충분히 똑똑하지만 왜 집단이 되었을 때는 이 이토록 어리석은지에 대해 ‘집단 어리석음’이라는 말로 그에 원인과 문제점에 대해 여러 에피소드를 가지고 이야기 하고 있고

이 책의 중반부에서는

집단 어리석음의 원인이 되는 유형들과 반드시 피하고 또 조심해야하는 태도에 대해 이야기 하며 현재 기업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으며

이 책의 후반부에서는

끝까지 여러 유형의 어리석음을 설명하고 그 해결방향을 제시하고 있으며 나아가 스마트함을 갖게 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H.나에게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실천사항 (앞으로 나는 ~것이다)

앞으로 나는 이 책의 저자인 군터 귀크가 경고하고 있는 집단 어리석음에서 벗어나 스마트해 지기 위해 나 뿐만 아니라 내 주변 환경도 바꾸기 위해 노력 할 것이다.

1.생각/주장, 평가 (나는, 저자, 도서면, 대상/어떤 점 ~생각한다)

나는 군터 뒤크의 왜 우리는 집단에서 바보가 되었는가가 열심히 하는데 실적이 오르지 않고 능률도 오르지 않는 직장인에게 의문을 해소해줄 책이라고 생각한다.

3.이유/왜냐하면 (내 생각에 대한 이유 3가지)

첫째

현재 기업은 일하는 시간에 비해 성과도 나오지 않고 근로자들의 행복도 바닥인 상채여서 미래가 어둡기 때문이고

둘째

직장인들과 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수뇌부들도 그 이유가 집단 어리석음 때문인지 모르고 이유를 찾으려 하지도 않기 때문이며

셋째

군터 귀크의 날카로운 시선으로 본 기업의 문제점과 해결책을 알기 쉽게 말려주고 있기 때문이다.

1.결론(그래서 나는, 저자, 도서명, 대상/어떤 점 ~생각한다)

나는 군터 뒤크의 왜 우리는 집단에서 바보가 되었는가가 열심히 하는데 실적이 오르지 않고 능률도 오르지 않는 직장인에게 의문을 해소해줄 책이라고 생각한다.

2% 하지만 (그러나)

그러나 같은 주제와 패턴으로 점호할 의지 없음.

내 마음속 한 문장 남기기

국가, 단체. 기업, 집단은 미지의 세계를 향해 새롭게 도전할 때 집단 어리석음을 깨끗이 잊는다. 그런 어리석음에 사로잡힐 시간이 없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