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자: 박준호 (제51사단 168연대 3대대 12중대장 )
평점:★★★
저자: 강영계 지음
출판사: 해냄/2013

 

W
이 책의 작가는 인간의 자유의지를 강조하고, 그 중요성을 전파하여 독자로 하여금 자신의 개성을 가지도록 설득하기 위해 이 책을 저술하였다.

W
이 책의 전반부에서는 사람의 일생을 통해 자유의지가 형성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 책의 중반부에서는 위의 과정에 더불어 인간사를 빗대어 자유의지를 강조하며, 기계 문명과 물질문명이 갖는 위험요소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고,
이 책의 후반부에서는 자유와 개성을 연관지어 인생은 ‘창조하는 사람’을 참다운 인간상으로 정의 하고 있다는 것을 이야기 하고 있다.

H
앞으로 나는 자유의지를 형성하여 이를 통한 자유와 개성을 찾고 내 인생을 고유한 삶으로 창조 할 것이다.

1
나는 강영계 작가가 쓴 ‘자연과 자유의지’가 삶의 이유를 찾지 못하고 기계 물질적 가치에 허우적대는 사람들에게 좋은 내용을 전달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3

왜냐하면
첫째, 개성과 자유의지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참다운 인간이 되도록 설득하고 있기 때문이고,
둘째, 기계, 물질문명에 지나치게 물드는 것을 경고 하고 있기 때문이며,
셋째, 이러한 자유의지를 통해 자신의 고유한 삶을 창조할 수 있도록 깨우쳐 주기 때문이다.

1
그래서 나는 강영계 작가가 쓴 ‘자연과 자유의지’가 삶의 이유를 찾지 못하고 기계 물질적 가치에 허우적대는 사람들에게 좋은 내용을 전달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간결하지 못한 논리 전개 과정이 아쉽다.

내 마음속에 남은 한문장

참다운 인간상은 개성에서 성립한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