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자 : 최세경(대전갑천중1 임정택의 모)

별 점 : ★★★★

도서명 : 한스의 선택(문용린이 들려주는 행복동화 중)

저 자 : 문용린 지음

출판사 : 주니어 김영사

연 도 : 2014

 

W.

이 책의 작가는 이야기를 통해서 밝은 마음, 곧은 마음, 용감한 마음, 희생의 마음이 아이들의 꿈을 이루고 행복하게 사는데 꼭 필요한가치임을 알려주려고 이 책을 저술했다.

 

W.

이 책의 전반부에서는 해난구조대를 하고 있는 큰 아들 파울이 파도에 휩쓸려 실종되었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고,

이 책의 중반부에서는 형과 함께 해난구조대를 하고 있는 미카엘 형이 전화가 와서 표류하고 있는 사람이 있고, 그 사람을 함께 구조하러 가자고 통화하는 이야기를 들은 엄마가 걱정하는 이야기를 하고 있으며,

이 책의 후반부에서는 용기를 내어 미카엘 형과 구조를 나간 한스가 파울형을 구조해 온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H.

앞으로 나는 어렵고 힘든 일이 닥쳤을 때 주저하지 않고 용기를 내는 마음, 나를 희생할 수 있는 마음을 가지고 힘든 일을 극복해 나갈 것이다.

 

1.

나는 문용린 작가가 쓴 ‘한스의 선택’이 모든 어린이들에게 가족의 소중함과 어려움이 닥쳤을 때 발휘하는 용감함과 희생의 마음을 알려주는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3.

왜냐하면

첫째, 해난구조대를 하는 가족을 통해서 다른 사람이 어려움에 빠졌을 때 용기를 내어 그 사람을 구하는 마음을 알려 주었기 때문이고,

둘째, 가족들 중에 해난구조를 하면서 돌아가신 아버지를 보면서 용기를 내고 또 해난구조대를 하는 형의 희생의 마음을 알게 해 주었기 때문이며,

셋째, 가족을 잃은 슬픔을 극복하고 또다른 가족을 사랑하며 배려하는 마음을 알려주었기 때문이다.

 

1.

그래서 나는 문용린 작가가 쓴 ‘한스의 선택’이 모든 어린이들에게 가족의 소중함과 어려움이 닥쳤을 때 발휘하는 용감함과 희생의 마음을 알려주는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2%아쉬운 점.

하지만, 파울형을 잃었을 때 한스의 마음을 조금 더 서술하지 못한 점은 아쉽다.

 

<내 마음속에 남은 한 문장>

“그래도 하늘에 계신 아빠는 박수를 쳐 주실걸, 아주 잘했다고 말이야.”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