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박근혜 정부의 부당대우를 받았던 문화.예술인의 진술..

이명박.박근혜 정권에서 일어났던 특정 문화.예술인을 차등 대우했던 블랙리스트의 진상을 낱낱이 기록한 백서가 출간돼 화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27일 민관합동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 활동과 결과물을 정리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 백서’를 발간했다. 백서는 본책 4권과 부록 6권으로 구성, 총 6600여쪽에 이르는 분량이다. 

 

▲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발간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 백서’는 본책 4권과 부록 6권으로 구성됐다. 문화체육관광부제공

본책은 제1권 ‘위원회 활동 보고서’, 제2권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종합보고서’ 제3권 ‘블랙리스트 방지를 위한 제도개선 종합보고서’, 제4권 ‘블랙리스트 사태의 총체적 조망’으로 이뤄졌다.

1~3권은 위원회에 참여했던 민간위원들과 전문위원들이 집필을 담당해 2017년 7월 31일부터 지난해 6월 30일까지의 위원회 활동 내용과 진상조사 결과물, 제도개선 권고안을 정리했다. 제4권에선 외부 전문가들이 필진으로 참여해 블랙리스트 사태를 거시적이고 다각적 시각에서 조망했다.

부록 6권은 115건의 진상조사 결과보고서 전문을 망라했다. 1권은 기관별, 2·3권은 공연, 4권은 문학·출판, 5권은 영화, 6권은 시각예술 및 기타 분야를 다뤘다. 

백서 구성과 원고 집필은 진상조사위 활동 기간 중에 이뤄졌다. 지난해 10월 말 1차 편집이 완료된 후 관련 당사자들에게 가편집본을 열람토록 해 이의가 제기된 3개월간의 추가 소명과 사실 재확인 과정을 거쳐 백서의 최종 수정·보완 작업을 마무리했다. 

도종환 장관은 발간사에서 “블랙리스트 사태는 다시는 반복되어서는 안 된다. 이러한 일들이 어떻게 가능했고,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어떠한 결과를 초래했는지에 대해 소상하게 밝히는 것이야말로 새로운 미래를 위한 토대를 튼튼히 다지는 일”이라며 “이 기록을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하는 반성의 거울로 삼아 창작자들이 자유롭고 공정하게 창작 활동을 영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진상조사위는 11개월 동안 9000명에 달하는 문화예술인과 340여 개 단체의 피해 사실을 확인했으며, 이를 토대로 근본적인 제도개선과 책임규명을 정부에 권고했다. 이에 따라 문체부는 지난해 12월 최종적으로 ‘문화예술계 블랙리시트’ 기획·실행 관련자 10명을 검찰에 수사의뢰하고 68명을 징계 또는 주의조치하기로 확정했다. 

백서 인쇄본은 블랙리스트 피해자, 국회 등 주요 기관과 도서관, 문화예술단체 등지에 우선 배포된다. 디지털 파일은 이날부터 문체부 누리집(www.mcst.go.kr)과 진상조사위 누리집(www.blacklist-free.kr)에서 내려받아 보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