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청소년 흡연율은 전체가 12.8%이며 남학생이 17.4%이고 여학생이 7.6%의 비율이었지만, 2018년 작년 한 해는 전체 청소년 흡연율이 6.7%로 남학생이 경우 9.4%이며 여학생의 경우는 3.7%로 현저하게 줄어들었다. 물론 담배 가격 인상과 청소년 금연 교육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여진다. 

 

금장초등학교(교장 고재갑)은 흡연의 유해성분과 건강에 미치는 해로움을 알아보고, 흡연 권유에 대처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5, 6학년을 대상으로 금연 골든벨을 실시하였다.

 

본교 강당에서 실시된 흡연예방 골든벨은 담배의 역사와 유래, 흡연으로 인한 피해를 알리는 것을 시작으로 O, X퀴즈를 실시하여 최종 15명을 선발하여 본선을 진행하였다.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금연홍보물과 세계금연의 날 등 시사적 정보와 1~3차 흡연의 정의 및 폐해 등 여러 문제를 풀어보고 금연에 대한 의지를 다져보았다.

 

본선에 오른 학생들은 금연시설과 간접흡연 및 금단증상의 정의, 금연구역 지정과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담배의 성분을 차분히 풀어가며 자신의 지식을 점검했다. 일찍 탈락한 학생들도 같이 문제를 풀며 의견을 나누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마지막 문제인 흡연을 거절하는 방법을 쓸 때는 문제에서 제시한 방법보다 훨씬 다양한 답안을 이야기하는 적극성을 보이기도 하였다.

 

금장초등학교 고재갑 교장은 “담배는 백해무익이라 아무리 금연의 중요성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담배의 유해성을 알고 그것을 널리 알리며 건강을 지키는 금장 어린이가 되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