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지성사가 새로운 산문 시리즈 ‘문지 에크리’를 출간했다. 문학가들의 솔직한 사유가 돋보이는 에세이를 엮은 산문시리즈이다.

 

‘에크리’는 ‘쓰인 것’ 혹은 ‘쓰다’라는 뜻의 프랑스 어이다. 문학과지성사는 1975년 창립 이후 ‘문학과지성 산문선’이라는 이름의 다양한 산문을 선보여 왔으나, 이번 ‘문지 에크리’를 선보이면서 문학 작가들의 고유한 관심사에 초점을 맞췄다.

 

이번에 출간한 시리즈는 고(故) 김현 문학평론가의 ‘사라짐, 맺힘’, 김혜순 시인의 ‘여자짐승아시아하기’, 김소연 시인의 ‘사랑에는 사랑이 없다’, 이광호 문학평론가의 ‘너는 우연한 고양이’ 등 4권이다. 각 권은 작가의 주제나 장르 경계를 넘어서 작가 개인의 관심사를 산문으로 풀어낸다.
 

 

4권의 책 들은 일상에서의 비평적 시선, 여성으로서 경험한 아시아 여행기, 맨눈으로 다시 바라본 사랑, 고양이로 그려낸 침묵과 고독을 담아냈다. 책의 표지 디자인은 지난 2016년 코리아 디자인 어워드 그래픽 부문을 수상한 석윤이 디자이너가 총괄했다.

 

문학과지성사 관계자는 “‘문지 에크리’는 지금까지 자신만의 문체로 특유의 스타일을 일궈낸 문학 작가들의 사유를 동시대 독자의 취향에 맞게 구성·기획한 산문 시리즈”라며 “문학작품으로만 접해 속내를 알기 힘들었던 작가들의 사적이고 내밀한 영역을 엿볼 수 있다”고 전했다.

 

이후 시인 이제니, 이장욱, 나희덕, 진은영, 신해욱과 소설가 정영문, 한유주, 정지돈 등의 산문집도 시리즈로 이어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