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이라는 말은 학문을 배운다는 의미로 사용된다. 고등학생이 대학을 입학하여 자신이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를 공부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시험이 수학능력시험인 셈이다. 대학에서는 이런 수학능력을 세상의 이치나 흐름에 적용하여 입학생이 가지고 있는 가치관안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혹은 해석하는 범위까지 보고 싶어한다. 그래서, 대학입시 수시전형 논술고사나 면접을 준비 중인 수험생이라면 시사 이슈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특히 자신이 지원한 학과와 관련된 시사 이슈는 자세히 살펴봐야 한다. 예를 들어 홍콩 민주화 시위는 정치외교학과,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생명과학이나 동물 관련 모집단위에서 물어볼 수 있다. 

 

대표적인 학과연계 시사 이슈들을 정리해보면, 1) 교유계열 학과에서는 '고교 무상교육' 2) 의과계열에서는 '아프리카돼지열병' 3) 사회계열 학과에서는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 4) 정치계열 학과에서는 '일본제품 불매운동'과 '화이트리스트' 그리고 '패스트트랙'이라는 용어의 정의와 현상을 꼼꼼히 챙겨볼 필요가 있다. 


 

좀 더 확대해서 사회 각 분야에서 일어난 일들을 살펴보면 △학령인구 감소 △낙태죄 헌법불합치 결정 △미세먼지 특별법 △음주운전 방지법(윤창호법) △자녀에 대한 체벌 금지 추진 △영화 ‘기생충’의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파기 △헝가리 유람선 침몰 △방탄소년단(BTS) 열풍 △자율형사립고 폐지 논란 등이 지속적으로 화자된 이슈들이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