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 기관에 대하여 간략하게 소개해주세요.

우리부대는 2작전사령부 예하 201특공여단 3특공대대입니다.

우리부대는 작전사의 최정예 기동예비전력으로서 작전사 내의 각종 우발상황, 대테러 상황 시 현장에 투입하여 즉각 상황을 종료시키는 임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언제 어디서든 작전수행이 가능하도록 평소부터 철저한 교육훈련과 강인한 체력단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민과 함께하는 군대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각종 대민지원, 봉사활동도 병행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 제4회 대한민국 독서병영대상 단체상 제2작전사령관상을 수상한 201특공여단 3대대

독서교육에 관해 어떤 의견을 가지고 있으신지요.

요즘 청년층은 각종 스마트기기의 발달로 인해 정보를 얻기 수월해졌지만 독서를 통해 정보를 얻으려는 노력은 그렇게 많이 하지 않습니다. 저는 책에서 모든 것을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장병들도 동일하고요. 이에 책 읽는 문화를 조성하여 장병들이 젊은 청년의 때에 본인들의 자아를 확립하고 나아갈 길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책과의 인연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사실 군인들에게 독서라는 것이 잘 어울지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초급장교시절에는 독서보다 체육활동에 관심이 더 많았던게 사실이고요. 하지만 앞서도 말했듯이 저는 책에서 모든 것을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독서하는 습관을 놓치않기 위해 1달에 1권씩 책을 사서 읽자라는 생각을 하였고, 매월 그렇게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하다보니 자연스럽게 독서하는 습관이 생기게 되었고 독서하는 즐거움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기관을 우수기관으로 만들기 위해 중점적으로 애쓰시는 것이 무엇인가요

“우리는 무조건 우수하게 평가를 받아야 한다.”라는 생각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지휘관인 저부터 그리고 간부들이 먼저 독서하는 습관을 가지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2작전사에서는 매일 13시가 되면 지력단련 시간을 20분씩 가지고 있습니다. 이 시간을 통하여 특별한 시간을 내서 책을 읽는 것이 아닌 생활속에서 잠깐의 여유가 있을 때 책읽기를 습관화 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주 금요일 마다 실시하는 대대 동아리 활동 시에도 서평동아리를 운영하여 독서토론도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한권의 책을 읽더라도 개개인이 생각하고 느낀점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이 시간을 통해 참여하는 모든 인원이 책읽기에 더욱 흥미를 가지게 된다고 반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실천하다보니 자연스래 책읽는 문화가 정착된 부대가 되지 않았을까 합니다.

 

기관의 장으로서 업무를 수핸하시는데 가르침을 주신 위인은 누구시며 어떤 가르침을 받으셨나요

저는 역사적인 위인보다도 저희 여단의 여단장님을 존경하고 있습니다. 제가 한 대대의 지휘관으로서

업무수행하는 것을 적극 지원해주시고 장군이심에도 항상 내가 대접받으려 하기보다는 남을 대접하는

자세로 부하들을 대하여 주십이다. 그렇기에 저도 이것을 적극 실천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휘관인 제가 우리 부대원들을 먼저 섬겨준다면 그들도 자연스럽게 저를 존중할 것이고 간부들이 이러한 자세로 임무를

수행한다면 누구나가 원하는 부대가 되리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즐겁고, 안전하고 재미있게 생활하자라는 것을 항상 생각하며 부대를 지휘하고 있습니다.

 

추천하시고 싶은 책 3권은 무엇이고 이유를 알려주십시오.

1.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혜민스님)

- 바쁜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여유”라는 화두를 주는 책입니다.

2. 신경끄기 기술(마크맨슨)

- 선택과 집중, 행복해지려면 어던 선책을 하고 내가 선택하지 못한 것에 대하여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진지하게 고민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3. 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사이먼 사이넥)

- 업무와 직업에 대하여“왜”라는 질문을 던져보면서 내가 하고있는 일과 직업에 대하여 진지하게 성찰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책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