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부터 고교학점제가 보편적으로 시행될 전망이다. 고교학점제의 핵심은 각 개인의 진로탐색을 스스로 발견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임과 동시에 대학과 국가의 인재로서 시행착오를 줄임으로써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데 있다. 따라서 각 고등학교별로 고교학점제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지원할 방향을 모색해야 할 때이다. 고등학교별로 특화된 방과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학력향상, 인문교양, 진로탐색을 도움으로써 문화 감수성 및 민주시민 역량을 함양하도록 적극 지원하는 교육기관이 있어서 소개하고자 한다. 

 

대전여자고등학교(교장 김용미)는 2019년 학생들의 성취 경험 기회 확대, 학습의 효율성 제고, 특기적성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력향상, 인문교양, 진로탐색의 영역별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학생들의 문화적 감수성, 민주시민 의식함양, 자기관리역량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수업운영을 통해 학생들에게 학습 체험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사교육경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대전여자고등학교 전경

□ ‘문화와 공간탐구’ 방과후학교

대전여자고등학교는 2019년 대전광역시교육청 민주학교로 선정되어 학교 공간에 대한 학생의 공간주권을 실현하기 위해 공간수업프로젝트와 연계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대전광역시교육청 방과후학교 활성화비를 지원받아 무상으로 운영된 학교공간을 주제로 한 방과후학교 수업은 참여 학생들로 부터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공간수업은 학생들의 공간에 대한 문화감수성 함양 및 공간의 가치를 탐구할 수 있는 학습기회를 제공하여 자신을 삶의 주체자로 인식하고 지역사회 공간과 자신의 삶의 관계를 깊이 생각하고 민주시민으로서 주변을 탐색하고 개선시켜 나갈 수 있는 공간 감수성을 함양하는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체인지메이킹 교실공간탐구, 공간제작소, 지나치는 공간, 머무는 장소를 주제로 한 수업은 공간과 장소에 대한 인식 및 탐구를 통해 문제 발견하기, 지속가능성을 바탕으로 해결책 찾아보기, 해결책 공유 및 구체화된 실행 계획 수립해 실행하기의 과정과 공간 탐구, 공간 기획, 공간 디자인 및 작업, 공간 실현, 공간 평가 및 문화 기획의 과정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학생들의 산출물을 학교 공간에 실제 배치하고 적용함으로써 학생 스스로 학교공간을 만들어가는 경험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 ‘우리 마을을 역사책 속으로’ 방과후학교

삶에 기반한 마을연계교육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으로 학생의 학습소외 해소와 학습의욕 고취 및 학생의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와 소통하고 협업하는 과정을 통한 건강한 시민 양성을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대전광역시교육청 고교교육력 제고 사업 예산을 지원받아 학생 부담을 6.5%로 최소화함으로써 학생들이 좀 더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었다. 운영된‘삶 잇기, 글 잇기’를 주제로 학교 주변 대동의 역사와 유래, 사람들의 삶의 모습을 인터뷰와 자료 조사를 통해 글쓰기로 이어가는 수업 및 ‘공간 잇기, 공간 잊지 않기’를 주제로 대동 일대의 시공간을 조사 및 답사하고 지도와 글로 기록하는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교과 관련 프로젝트 주제 탐구 및 선정, 자료 수집과 정리 및 인터뷰 방법 알기, 지역 탐방 및 마을 주민 인터뷰를 통한 실제 답사, 자료 분석 및 보충조사, 자료 제작 및 출판의 과정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마을연계 프로젝트 결과물을 소책자로 발간할 예정이다.

 

□ ‘우리가 주인공되는 진로탐색’ 방과후학교

학교의 지역사회 특성을 고려하여 학생들의 대입역량을 강화하는 교육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방과후학교를 활성화하고 대전광역시교육청 방과후학교 활성화비를 지원받아 무상 프로그램으로 개설함으로써 교육소외로 인한 격차 해소를 목적으로 운영하였다. 대입을 앞둔 3학년 학생들이 주제를 선정해 교과 관련 진로탐색 교육활동을 하는 교과 연계 진로 탐색프로그램을 통해 개인별 주제 선정 및 탐구 후, 그 내용을 정리하고 작성하는 방법을 배워 실행하면서 효과적인 학생부 종합전형 지원 준비를 할 수 있는 강좌로 개설되었다. 교과의 특성 및 관련 진로분야 소개, 학생 개인별 관심 분야 선정 및 동기 파악, 관심 진로 주제와 교과 수업의 연계성 찾기, 진로 관련 주제 탐구 결과 정리 방법 강의, 개인별 선정 진로 주제 탐구 내용 발표하기, 학생 상호 피드백 및 교사 피드백후 개인별 수정 보완하기의 과정으로 진행되었고 진로 관련 자기 소개 글쓰기를 완료하였다.

 

□ ‘책과 함께 나 찾아가기’ 방과후학교

학년말 학생들의 지친 마음을 일으킬 수 있도록 독서를 통한 자기탐색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학생들이 선생님과 함께 독서활동을 유의미하게 진행하면서 진로 및 관심 분야에 대한 주제를 찾고 더 나아가 자기 자신을 더 이해하고 학년말의 학습 피로도를 해소함으로써 학교생활 적응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서적 역량 함양 지원을 목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확률과 통계 아이디어 찾기,’ ‘과학 사례로 알아보는 현대의 과학 철학,’ ‘BIO & SELF,’ ‘Number the Stars 영어로 읽기’를 주제로 한 수업을 준비하고 있다. 책을 읽고 싶었던 동기 나누기, 책이야기 함께 나누기, 책의 내용과 자신의 경험 연결시켜 글쓰기, 책에서 자신의 꿈과의 연결고리 찾아 발표하기, 새롭게 발견한 자신의 모습 이야기 및 삶에 적용할 실천적 지식 정하기의 과정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대전여자고등학교의 교육목표 실현을 위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다양한 주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학생들의 흥미와 적성, 진로에 따라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고등학교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다양성 확대의 좋은 사례가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