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

이 책의 작가 라인하드 스텔터가 제시하는 3세대 코칭 즉 내러티브 상호협력 코칭이 새로운 코칭을 지향하며 3세대 코칭에서 참여자를 변화시키는 주체는 코치나 코치이가 아니라 코칭 자체라는 것을 알려주려고 이 책을 저술했다.

W

이 책의 전반부에서는

코칭은 단지 해결책만을 찾는 것이 아니라 삶에 새로운 내러티브를 창조하고 코치와 코치이의 상호협력을 통해 코칭의 진정한 가치와, 1세대 코칭 문제와 목표 관점에서 스포츠 코칭을 이야기하고 있고,

이 책의 중반부에서는

2세대 코칭 해결중심 및 미래지향 관점에서 체계적이고 코칭 접근법의 주요 목표와 의도는 코치이의 성격적 강점에 집중하고 긍정적 미래를 생성하는 것과 동시에 코치이가 이전에 알지 못했던 잠재적인 긍정적 강점을 이야기하고 있으며,

이 책의 후반부에서는

3세대 코칭 성찰적 관점에서 내러티브 상호협력 코칭은 코치이의 도전에 직접적 관여나 개입을 피하고 코치와 코치이 간의 진정한 대화 공동 창조 및 상호협력 과정을 설명하며 삶의 가치와 삶의 중심적 측면을 코치와 코치이 모두의 삶을 성찰 공간으로 나와 두 본질적 인간 실존 및 가치 자신의 실존과 삶을 이야기하고 있다.

H

앞으로 나는 라인하드 스텔터가 제시하는 내러티브 상호협력이 동료 간의 진정한 대화와 삶의 중심적 측면을 중심으로 성찰 공간에서 서로가 성장하는 것을 이해하며 본질적 실존 가치 지향의 삶을 연구하고 생각해 보겠다.

1

나는 라인하드 스텔터 작가가 쓴 내러티브 상호협력 코칭이 독자들에게 삶의 변화는 코치이의 방법론적 개입이나 코치이의 수용적 태도가 아니라 코칭 대화 자체를 통해 일어난다는 것을 알려주는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3

왜냐하면

첫째,

코치와 코치이 사이에서 발생하는 일방적인 성향을 없애고 상호협력적 대화를 이끌어내어 1세대 코칭은 물론 2세대 코칭과도 다르게 지향하면서 변화의 주체가 코칭 자체라고 말하기 때문이고,

둘째,

인간은 이야기를 통해 삶을 살아내며 상상적 이미지를 통해 삶을 그려나간다. “우리의 삶의 이야기를 바꾼다면 틀림없이 우리의 삶은 변화될 것이다.”라는 책 속의 말이 특정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는 1세대 코칭과 특정 방법적 측면을 강조하는 2세대 코칭 접근 방식을 혼합하면서 내러티브 상호협력 코칭을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이며,

셋째,

코칭은 단순히 코치이의 목표 달성에 있는 것이 아니라 양쪽 모두에게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는 상호 협력적 코칭은 다양한 진리가 난무하고 양극화가 극대화되며 무한 경쟁이 가속화되는 요즘 새로운 대안이자 대화 모델이 되기 때문이다.

1

그래서 나는 라인하드 스텔터 작가가 쓴 내러티브 상호협력 코칭이 우리는 과거로 돌아가 새롭게 시작할 수는 없지만, 현재로부터 새로운 결론을 창조할 수 있으며 코칭은 내러티브다 라는 것에 깊이 공감할 수 있는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2% 아쉬운점

단어나 문구가 어려워서 이해하는데 시간이 걸린게 아쉬웠다.

* 내 마음속에 남은 한 문장 *

진정한 대화가 서로 반대편에 서 있는 두 사람을 변화시킨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