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무총리상 수상자 차유현(본인제공)

1. 수상자님에 대한 간략하게 소개와 함께 제28회 전국 고전읽기 백일장 대회에 참여하시게 된 계기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평소 책읽기에 관심이 많고 글을 쓰는 것에 대해 흥미를 느껴 어렸을 때부터 여러 사고와 생각을 키워 다양한 글을 썼습니다. 그렇게 저에게 글짓기는 익숙해졌고 주변 사람들로부터 전국 고전읽기 백일장 대회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작년에 이 대회에 참가해 동기가 부여되어 이번에도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2. 우리고전읽기에 관해 어떤 의견을 갖고 있으신지요?

우리의 전통이자 문화인 고전을 읽고 참여할 수 있는 중요한 대회인 것 같습니다. 이런 의미와 함께 여러 학생들과 긍정적인 의지로 백일장 대회를 주최해주셔서 앞으로도 기억될 추억으로 기억될 것 같습니다.

 

3. 수상자님의 책과의 인연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책은 비록 실제로 존재하는 현실이 아니지만 독자들의 상상과 그 안에 있는 교훈을 줍니다. 저도 다른 교과서나 사전에서는 배울 수 없는 무한한 상상력과 인생에 있어서 필요한 요소들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저에게 책이란 제 인생을 다시 열어준 계단이기도 하고 지금의 제가 성장할 수 있도록 해준 선물이라고 생각합니다.

 

4. 고전 백일장 대회에 참여하시기 위해 중점적으로 애쓰시는 것은 무엇이신가요?

고전 백일장 대회에 참여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중점은 주제인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다른 연습이나 대회에 대한 긴 연습보다는 책에 대한 깊은 정독율과 그 사이에서 자신이 생각하는 교훈과 생각에 달려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고전읽기 백일장 대회라는 그 의미와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5. 다른 분들에게 내년에 진행되는 제29회 전국 고전읽기 백일장 대회에 참여를 권유하는 편지를 부탁드립니다.

제 29회 전국 고전 읽기 백일장 대회에 참여하게 된 모두에게 가능성은 열려있습니다. 앞으로의 미래를 열 모든 참가자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고 싶습니다. 이번 고전 읽기 백일장 대회에 참가해서 좋은 결과를 갖고 앞으로의 글을 쓰는 경험과 실력을 터득해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6. 추천하고 싶으신 책 3권은 무엇이고, 이유를 알려주십시오.

먼저 첫 번째는 어린왕자입니다. 여러 관점에 따라 어린왕자의 다양한 감정과 여행을 따라갈 수 있습니다. 다음은 동백꽃입니다. 우리나라 특유의 향토성과 삶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아름다운 작품입니다. 마지막은 모리와 함께한 화요일입니다. 죽음에 대한 생각과 인생의 전환점을 보여주는 가르침에 대한 작품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