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평자 : 김학준 (부천 원미중 1학년)

 

○ 도서명 : 까칠한 재석이가 사라졌다.

○ 저  자 : 고정욱

○ 출판사 : 애플북스

[WHY] 작가는 왜 이 책을 썼을까? (저술목적)

작가는 이 시대의 방황하는 청소년들이 꿈을 찾고 변화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을 썼다.

[WHAT] 작가는 무엇을 말하는가? (핵심적인 내용)

이 책의 전반부에서는 재석이가 잘못을 저질러 사회봉사 명령을 받아 복지관에서 봉사하는 내용을 이야기하고 있고, 이 책의 중반부에서는 재석이가 복지관 할아버지의 손녀인 보담을 만나 서로를 알아가는 내용을 이야기 하고 있으며, 이 책의 후반부에서는 주먹만 쓰고 싸움만 하던 재석이가 보담이와 할아버지를 통해 서서히 변화되어가는 모습을 이야기 하고 있다.

[HOW] 나에게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실천사항)

앞으로 나는 재석이의 변화된 모습을 통해, 주변 사람들이 한 인물에게 미치는 영향을 깨달아서 주위 사람들을 잘 사귀어야겠다고 생각한다.

 

[1]생각 [나는 ~라고 생각한다] : 주장/평가

나는 이 책이 방황하는 청소년들에게 좋은 변화를 주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3]이유 [왜냐하면] : 내 생각에 대한 이유 3가지

왜냐하면, 첫째, 책 속에서 재석이의 초반 모습과 불량 서클과 어울리는 모습을 통해 자신의 방황하는 모습을 반성할 수 있기 때문이고, 둘째, 재석이의 주위 환경을 통해 변화되는 모습을 보아 자신의 주위 환경을 다시 잘 살펴볼 수 있기 때문이며, 셋째, 재석이의 변화되는 모습을 보고 나 자신에게도 동기부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1] 결론 [그래서, 나는 ~라고 생각한다] 2% 평가

그래서 나는 이 책이 자신의 꿈을 찾아나가고 변화되길 원하는 이 시대의 방황하는 청소년들에게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2%비평 하지만, 재석이를 위하는 어머니에 대한 재석이의 태도는 비판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 내 마음 속에 남은 한 문장

"끈을 묶은 자가 스스로 풀어야 한다."(p.173)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