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회 전국 청소년 독서감상문 발표대회 세종특별자치시교육감상 수상자

1. 수장자님에 대한 간략하게 소개와 함께 제16회 전국 청소년 독서감상문 발표대회에 참여하시게된 계기에대해 말씀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세종시  나래초등학교에  다니고  있는  5학년 송은서입니다.  제 가  이  대회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평소  저는  책읽기를  좋아하는데  '어느날  내 가  죽었습니다'라는  책을  읽고  저의  생각과  느낌을  함께  나누며  공감하기위해  이 대회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 송은서 학생(본인제공)

2. 독서 및 발표의 연관성에 대해 어떤 의견을 갖고 있으신지요?

혼자서 독서를 할때는 내가 느낀 감정들을 공유하지 못하였지만 대회에 나가니 여러 사람들과 감정을 공유할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른 참가자들의 발표를 들어보며 그 참가자들이  책을 읽고 들은 생각과 감정들에 공감할 수 있었습니다.

 

3. 수장자님의 책과의 인연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처음엔 어릴 때 다니던 유치원엔 없던 학교 도서관이 신기해 도서관을 자주자 주가며 책들을 읽었습니다. 학년이 올라가면서 여러가지 책들을 접해보게 되었고, 여러가지 책을 읽으며 주인공의  생각과 마음을 해아리려 노력했습니다.  주인공의 마음을 공감하며 읽는 것이 재미있어 책을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4.발표대회에참여하시기위해중점적으로애쓰시는것은무엇이신가요?

내가느낀 감정을자세하게 풀어내어표현하며,정확하고뚜렷하게 전달할수있 도록 노력했습니다. 이 책에서 알려주려는 것이 무엇인지 자세하게 읽어보어발표했습니다. 또, 다른 참가자들의 발표를 귀기울여 들으며 공감하며 들었습니다.

 

5. 다른 분들에게 내년에 진행되는 제17회 전국 청소년 독서감상문 발표대회에 참여를 권유하는편지를 부탁드립니다.

여러명의 참가자과 생각과 느낌, 그리고 감정을 나눌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였던 것 같아 좋았습니다. 다른 참가자들과 생각과 느낌, 감정을 즐겁게 나누며 공감할 수 있는 '전국 청소년 독서감상문 발표대회'에 참가해 보세요!

 

6. 추천하고 싶은신 책 3권은 무엇이고, 이유를 알려주십시오.

추천하고  싶은 책은 천주하 작가의  '눈썹', 사히토히로시 작가의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 김선영 작가의 '시간을 파는 상점'이라는 책들입니다. '눈썹'은  주인공이 암을  투병하다 나아져 복학을 하고 일어나는 이야기를 담은 책입니다. 너무 와닿는 내용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평소 당연하다고 느껴졌던 일들의 소중함을 알수있었고, 주인공의 마음이 잘 표현된 것같아 이 책을 추천 합니다.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은 좀도둑3명이 하룻밤을 묵고, 털기위해 잡화점에 들어가게 되는데 편지를 발견하게 되어 읽어보고 편지를 쓴 사연자들에게 도움을 주게되는 이야기를 담은 책입니다.  이 등장인물들이 어쩌면 제 주변에 있는분들이 아닐까 하는 생각에 울컥했습니다. 저도 누군가의 작은 도움이 될 수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람들의 악에 대해 따뜻한 시선으로  풀어낸 것 같아 이 책을 추천합니다.  '시간을 파는 상점'은 주인공이 시간을 파는 상점이라는  인터넷카페를 만들고 자신의 시간을 이용해 사람들의 어려운 일을 대신해주는 이야기를 담은 책입니다. 시간이라는 무형의 철학적 소재가 참신했던 것 같아 이 책을 추천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