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회 전국 청소년 독서감상문 발표대회 경상북도교육감상 수상자

1. 수장자님에 대한 간략하게 소개와 함께 제16회 전국 청소년 독서감상문 발표대회에 참여하시게 된 계기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저는 경북 경산에 소재하고 있는 문명중학교 재학중인 문서휘입니다. 이번 독서감상문 발표대회는 부모님의 권유로 참여하게되었고 이런 발표대회가 좋은 경험이 될 것 같아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 경산 문명중 문서휘 학생(본인제공)

2. 독서 및 발표의 연관성에 대해 어떤 의견을 갖고 있으신지요?

독서와 발표는 이번 발표대회를 통하여 그 차이가 무척 크다는 것을느꼈습니다. 여러 사람 앞에서 발표를 하려면 내가 여러 사람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독서를 통해 얻은 지식을 발표를 통해 전달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됩니다.

저는 지식습득의 목적이 공유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3. 수장자님의 책과의 인연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어릴때부터 저의 방에는 책이 많아 자연스럽게 독서하기 좋은 환경이었습니다. 그리고 부모님께서 네가 커서 어떤일을 하든지 책을 많이 읽으면 도움이 된다라고 하셔서 꾸준히 많이 읽을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4. 발표대회에 참여하시기 위해 중점적으로 애쓰시는 것은 무엇이신가요?

책을 읽고 내가 느낀점들을 하나씩 정리한후 정해진 시간안에 발표를 하기위해서 발표문을 여러번 수정을 하였고 내용을 잘 전달하기위해서 시선, 제스처, 어감, 목소리 톤 등에 신경쓰면서 연습하였습니다

 

5. 다른 분들에게 내년에 진행되는 제17회 전국 청소년 독서감상문 발표대회에 참여를 권유하는 편지를 부탁드립니다.

저는 16회 전국 청소년 독서 감상문 발표대회를 참가하여 우수교육감상을 수상한 경산 문명중 문서휘입니다

보통 독서 감상문 대회는 많이 있지만 발표대회는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발표대회는 내가 읽고 느낀 점을 다른 사람 앞에서 정해진 시간 안에 발표를 해야 하기 때문에 평소 내성적인 성격이라 부담감이 있었지만 도전을 하였고 연습을 많이 하였습니다

발표대회 당일은 긴장하여 연습한 100%는 할 수 없었지만 자신감을 가지게 된 것이 가장 기쁩니다

그리고 발표대회 때문에 읽은 책은 평생 잊지 못 할 소중한 책이 되었습니다.

 

6. 추천하고 싶은 신 책 3권은 무엇이고, 이유를 알려주십시오.

(1)동물농장 : 사회주의의 양면성을 재치있고 흥미로게 되어있음.

(2)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 미국의 남북전쟁을 배경으로 역사 공부도 되는점

(3)부활 : 사람이 죄책감을 절실히 느끼면 어떻게 변하는지를 잘 표현함.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