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회 전국 고전읽기 백일장 대회 제주특별자치시 우수교육감상 수상자

수상자님에 대한 간략하게 소개와 함께 제28회 전국 고전읽기 백일장 대회에 참여하시게 된 계기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저는 처음으로 백일장 대회를 참가한 초등학교 5학년 오수혁입니다.

처음에는 책읽기를 도와주시는 선생님의 권유로 단순한 독서록을 쓰는 것이었는데 선생님께서 너무 잘 썼다고 하셨습니다. 엄마와 선생님께서 저 모르게 응모를 해 보자고 하셨고 저는 나중에야 제 글을 응모하신 것을 알았습니다.

제가 본선에 진출한 것을 알고서야 엄마가 말씀해 주셨고 저는 그 날 축하 선물로 제가 좋아하는 음식들을 엄청나게 많이 먹었습니다.

▲ 제주도 아라초등학교 5학년 오수혁 학생(본인제공)

우리고전읽기에 관해 어떤 의견을 갖고 있으신지요?

저는 우리 고전책을 읽는 것에 매우 동의합니다. 저는 어렸을 때부터 엄마가 읽어주시는 고전책이 재미있었고 나중에는 제가 스스로 읽었습니다. 저는 우리나라 역사를 좋아하는데 고전을 읽을 때는 우리 옛날 사람들을 보는 것 같아 재미있습니다.

 

수상자님의 책과의 인연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저는 아주 어릴 때부터 엄마가 책 읽어주시는 것을 듣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글을 읽지는 못했지만 그림을 보며 이야기 만들어 내는 것을 잘 했다고 엄마가 말씀해주셨습니다. 글자를 알기 시작하면서부터 우리나라 고전을 읽었고 그 후로도 어린이집이나 학교에 책 한 권은 꼭 들고 갔습니다. 어떤 날은 엄마의 심리학 책을 훔쳐보기도 했습니다.

 

고전 백일장 대회에 참여하시기 위해 중점적으로 애쓰시는 것은 무엇이신가요?

좋아하는 고전책을 많이 읽는 것이고, 다음으로는 대회 방식으로 글을 써보는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하루 한 편의 독서록 쓰기를 연습하고 볼펜으로 띄어쓰기, 맞춤법 등등을 연습했습니다. 이번에도 내가 읽고 독서록을 써 보았던 책이 나와서 덜 당황할 수 있었고 내 생각을 쓸 수 있었습니다.

 

다른 분들에게 내년에 진행되는 제29회 전국 고전읽기 백일장 대회에 참여를 권유하는 편지를 부탁드립니다.

우리 고전을 읽으면 옛날 우리나라 사람들이 살았던 모습을 상상해볼 수 있습니다. 또 그것이 지금에도 교훈을 줄 때도 많습니다.

고전을 읽으면 왜 우리가 이렇게 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것들도 많습니다.

엄마는 우리 역사를 알아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야 더 좋은 우리나라를 만들어 갈 수 있다고 했습니다. 저는 멋있는 대한민국 사람이 되고 싶고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 고전을 많이 읽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추천하고 싶은 신 책 3권은 무엇이고, 이유를 알려주십시오.

양반전, 호질전

허세만 부리고 실속없는 양반들을 꾸짖는 내용들이 재미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