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에 따르면 올해 9월 마포구의 창천초와 창천중을 통합 운영하려던 계획이 사실상 무산 위기에 처했다고 밝혔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라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통합운영 방안이 시작부터 암초에 부딪쳐 시작도 못할 입장에 놓였다. 재학생 학부모와 졸업생, 인근 신규 입주 아파트 주민들의 항의가 심해 지난해 9월 한 차례 설명회를 개최한 뒤 추가 설명회, 설문조사, 행정예고 등 후속 절차를 진행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초등과 중등의 통합운영의 형태를 늘리겠다는 교육청의 계획에도 상당한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지방에서는 저출산으로 인해 통합운영형태의 학교가 100곳이 있다. 통합운영학교는 ‘한 지붕 두 학교’로, 급이 다른 학교가 시설·설비와 교원을 공동으로 활용한다. 교장이 한 명이고 행정실도 하나여서 인건비를 연간 최소 10억 원 줄일 수 있다는 운영의 효율성이 서울 학부모들의 자녀교육과 이해관계를 만들어내지 못한 결과로 보고 있다. 
 

계획이 차질을 빚은 것은 교육청의 미숙한 업무 추진 탓이 크다. 교육청은 지난해 학부모들이 반발하자 “학부모 50% 이상이 동의하지 않으면 강제로 추진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통합운영학교 추진 방식은 교육청 재량임에도 불구하고 종합적인 검토 없이 동급 학교 통폐합 기준을 그대로 적용하겠다고 한 것이다.

 

지방과 같은 기준과 서울에서도 쉽게 가능할 것이라고 여겼던 교육청은 뒤늦게 동의율 기준을 낮추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교육청 관계자는 “통폐합은 학교 위치가 달라지는 등 복잡한 데 반해 통합운영은 기존 건물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행정시설 위주로 통합하기 때문에 학생들에게는 큰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미 공지한 동의율을 사후에 낮추면 반발을 더욱 키울 수 있다는 점이 딜레마다.  
 


한편, 통합운영학교를 2023년 4곳, 2030년 10곳으로 늘리겠다는 서울시교육청의 계획은 첫 시도부터 삐걱거리면서 흔들거리고 있다. 다음 대상 학교 선정 계획조차 수립하지 못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