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도 모르는 소비자 마음(박소윤/레모네이드앤코/2020)

이 책은 경기 불황에서도 성공적인 신제품(서비스) 개발에 대한 가이드를 제시하는 책이다. 치열하다는 경영/마케팅 분야에서 출간 2일만에 Best Seller 순위에 등극, 서평단으로부터 10점 만점을 받았다. 성공적인 사업의 시작점을 Pain Point로 제시, 이의 발굴과정 마치 탐험가의 여정에 비유, "탐험도구 Big 5 & 9가지의 연마법"을 "저명한 이론과 70개의 성공 사례"를 통해 제시한다. 소비자 통찰력을 키우고 싶은 기획자, 마케터, 창업자, 경영인들을 위한 필독 지침서다.

 

바야흐로 인공지능의 시대이다. 모든 것은 4차 산업 혁명, 빅데이터, 인공지능(AI)으로 통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모든 것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우리는 모두 불확실한 것만이 확실한 시대에 살고 있다. 이러한 세상에서 당신이 생각하는 비즈니스 불변의 법칙은 무엇인가?

 

저자는 소비자 이해의 출발점을 “Pain Point”로 시작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Pain Point는 마케터들 사이에 꽤 알려진 용어로 원어 그대로는 ‘통증점’, ‘아파하는 부분’ 정도이지만, 마케터스럽게 표현하자면, ‘소비자들의 미충족 욕구’, ‘소비자의 불만’, ‘불편한 것’ 정도로 이해하면 된다.

 

수년간 소비자의 심리와 마케팅의 실제를 깊이 연구해 온 필자의 이 책은 마케팅 이론과 풍부한 사례들의 의미있는 연결망을 제시함으로써 디지털 만능 시대에 살아남는 21세기의 마케터가 갖추어야 할 전략적 마인드와 태도를 보여주는 새로운 무기와도 같다. 특히, 실전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약 70여 개의 다양한 사례와 효과적인 분석 기법들은 더욱 매력적이다. 이는 잡힌 물고기가 아닌 당신에게 필요한 물고기를 잡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 책은 마케터 뿐 아니라, 기업가, 창업가, 대학생 등 불확실한 시대를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그들만의 통찰력을 키워나갈 수 있는 바탕을 제공한다. 이 책을 통해 미래를 준비하는 차원에서 잠시 사업의 근시 안경을 벗어보자. 그리고 성공의 통찰력을 잡는 데 있어, 생생하게 살아있는 사례와 저자가 실제로 체험한 살아있는 경험이 독자들에게 가이드 역할을 해 줄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