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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가 온라인 수업, 청각장애인 수업지원 필요
김현수 기자  |  storynetwork@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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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0.03.21  18:2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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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국내 대학들이 온라인 형태로 강의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장애인 단체들이 청각장애인들을 위한 온라인 강의 환경 개선을 촉구하며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에 진정을 냈다.

장애의 벽을 허무는 사람들과 한국농아인협회 등 6개 단체들은 20일 오전 서울 중구에 있는 인권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온라인 학습물에 의무적으로 청각장애인 교사 또는 교육적 능력을 갖춘 청각장애인의 직접 수어 교육과 수어 지원 서비스를 넣어달라”고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김주현 장애의 벽을 허무는 사람들 대표는 “장애학생 지원 체계가 잘 갖춰진 곳에서는 청각장애인들에게 자막 등 원격지원을 하고, 지원이 안 되는 학교에서는 청각장애인이 학교에 출석해 속기사의 지원을 받는 경우도 있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그러지도 못하는 경우에는 학습 영상물 공개 한참 후에야 자막을 입힌 영상물을 받는 등 비장애인에 비해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수어 통역의 경우 대부분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고, 실습과목 등 일부 과목의 경우는 아무런 지원이 없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2일 성명을 내고 9일에는 청와대에 민원도 냈지만 교육부가 팔을 걷어붙이고 개선할 것이라고는 보이지 않는다”며 “오늘 이 자리에 선 것은 청각장애인 학생도 비장애인과 동등하게 교육 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함”이라고 덧붙였다.

이후 당사자 발언에 나선 나사렛대학교 학생 조영균씨는 “서버가 느려 동영상 재생이 잘 안 돼 기다리다가 답답한 기분이 들기도 하고, 자막 지원이 늦게 돼 청각장애인의 경우 비장애인 학생에 비해 진도가 뒤쳐질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자막이나 수어 통역의 경우 전문 도우미가 아닌 일반 도우미가 많아 타자 실력과 수어 실력이 많이 부족하고 전문성이 많이 떨어진다”고 말했다.

조씨는 “코로나19 등 긴급상황에서 청각장애 학생들을 지원할 수 있는 구체적인 기준이 있어야 한다”며 “더 나아가 청각장애인 학생들을 위한 온라인 학습 시스템이 구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이들 단체는 이후 해당 요청들이 담긴 진정서를 인권위에 제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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