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명 : 말하는대로

작사가 : 처진달팽이(이적&유재석)

작성자 : 이선열

평 점 : ****

 

W

이 노래의 작사가는 미래에 대한 불안감에 방황하는 청소년과 20대 청년들에게 마음먹은대로,생각한 대로 열심히 실천하고 노력하면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려주려고 이 노래를 작사했다.

W

이 노래의 1절에서는 스무 살 시절 밤에 잠은 안오고 내일 뭐 할지 걱정하며, 마음 아프고 답답할 때, 마음먹은 대로 생각한 대로 이루어지지 않음을 이야기하고 있고,

이 노래의 2절에서는 어느 날 찾아온 작은 깨달음이 “내일 뭐 할지?” 꿈꾸게 되고, 미친 듯이 노력한 적이 없다는 걸 깨닫고, 자신을 일으켜 자신을 믿고 노력하면 될 수 있다는 내용을 이야기하고 있으며,

이 노래의 3절에서는 진짜 들어야 하는 건 주변의 이야기가 아닌 내 마음속 작은 이야기 바램이란걸 이야기를 해주고 있다.

H

앞으로 나는 비록 늦은 나이에 새로운 시작이지만, 할 수 있다는 내 마음속 다짐과 이야기를 들으며 절대 서두르지 않고, 한 걸음씩 내디디며 꾸준히 할 것이다.

 

1.

나는 처진달팽이(이적&유재석)가 작사한 ‘말하는 대로’가 새로운 시작을 하는 이 세상 모든 사람들에게 내일 뭐 할지 꿈꾸게 되면 될 수 있다는 꿈과 희망을 주는 좋은 노래라고 생각한다.

3.

왜냐하면

첫째, 누구나 한번쯤은 방황했을 청년시절의 고민을 부드러운 노래 가사로 잘 알려주고 있기 때문이고,

둘째, 작은 깨달음은 항상 마음속에서 하는 작은 이야기이며,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며,

셋째, 세상 모든 사람들에게 말하는대로, 생각한대로 될 수 있다는 희망과 긍정의 마음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1.

그래서 나는 처진달팽이(이적&유재석)가 작사한 ‘말하는 대로’가 새로운 시작을하는 이 세상 모든 사람들에게 내일 뭐 할지 꿈꾸게되면 될 수 있다는 꿈과 희망을 주는 좋은 노래라고 생각한다.

2%비평

하지만, 반복되는 가사가 너무 많아서 아쉽다.

 

내 마음에 남은 한 소절

 

“도전은 무한히 인생은 영원히 ”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